비둘기영어학당 영어복합문화공간

  경남 김해시 서상동 303-3

  055 - 322 - 0029

   

작은 전시공간과 함께 예술을 영어로 즐기고 소통하는 새로운 경험은 어떠세요?

비둘기영어학당은 수로왕릉 돌담길 건너편에 위치한 예술과 다양성의 가치를 담은 공간입니다.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고 온 이곳의 주인장은 등 따시고 배부른 인생을 모토로 언어와 삶을 추구하는 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형화되지 않은 날 것 그대로의 영어를 통해 각기 다른 생각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예술, 전시, 인생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 비둘기영어학당을 소개합니다.
Q. 가게 소개
안녕하세요, 등 따시고 배부른 영어회화를 지향하는 비둘기어학당 주인장입니다.
 
여기는 영어회화를 배우는 곳인데 성인들이. 사실 영어회화 뿐만 아니라 조금 많은, 깊은 얘기들을 나누는 곳입니다. 인생이라든가 삶이라든가, 직업이라든가 사람의 관계라든가, 아니면 조금 더 그 밖의 문화 활동이나 예술 활동을 하는 곳이기도 하죠.
 
Q. 참여 동기, 선정가치 및 가치 실현방안
저는 문화 예술 가치를 선택을 했습니다. 저는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이지만 영어공부라는 게 뭔가 갇혀진 프레임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공부 같은 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예를 들면 학교 같은 걸 보시면 그들의 궁극적인 가치는 사실 같이 어울려서 소통하고 놀고 공존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모르는 걸 찾아가고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데 저는 그런 접근법을 학당의 ‘뽄새살롱’이라는 프로젝트에 적용을 시켰어요. 뽄새살롱이라는 프로젝트는 일곱 명의 사람들이, 각자 다른 직업을 가지고 다른 나이를 가지고 다른 환경을 가진 일곱 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그들만의 이야기를 하는 공간이에요. 근데 저는 문화나 예술이라는 게 뭔가 박물관이나 갤러리에 걸려진 작품들을 통해서 일어나는 게 아니라, 우리들이 같이 저녁식탁을 먹고 음식을 차리고 촛불을 밝히고 우리들이 같이 영화를 보고 소통을 하고. 뭔가 가족들이나 친구들하고는 나눌 수 없는 어떤 주제들을 통해서. 예를 들어 아까도 말씀 드렸다시피 조금 더 깊은, 미스테리한 것들을 나누면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해서. 그런 몰랐던 것들, 새로운 것들을 배우면서 저희가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세계관을 변화시키고 의식을 변화시킬 때 뭔가 문화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들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Q. 가치가게를 통해 변화하였으면 하는 점. 
저는 사실 뭔가 뻑적지근하고 위대한 부분은 없고요. 김해가 되게 재미없는 동네라는 정설이 있어요. 그거를 정말 1mm만큼만 변화시키고 싶어요. 뭔가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선 부산을 가야되고 서울을 가야된다? 물론 저부터가 그렇지만은, 그런 입장을 조금 더 바꾸고 싶어요. 그래서 김해에서 뭔가 문화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들이 생겨나기 위해서 저는 그 시작이 사람이라고 생각 하거든요. 모든 문화예술에 저는 사람이 먼저 시작이었고, 사람들이 만나서 소통을 하고 그들이 얘기를 나누고 가치를 나누고 그러면서 뭔가 조금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생기고, 그 아이디어들을 통해서 사람의 의식이 변하면서 조금 더 김해가 재미나고 혁신적인 도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