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커피
아코커피 / 카페
주소 : 경남 김해시 우암로29(외동1187-20) 뜨란채A 정문 맞은편
전화 : 010-9351-8955
Q. 가치가게 소개
12년 1월부터 준비하고 3월에 정식 오픈해 햇수로 10년 정도 됐다. 아코는 아들의 태명인 아기 코끼리의 줄임말이다. 가족도 다들 먹는건데 혹시라도 카페를 하면서 금전적인 면에서 흔들린다 해도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어 이름을 아코커피라고 지었다.
Q. 우리가게만의 특별한 점
아들이 자연스럽게 보고 배웠으면 싶은 마음에, 나눔이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첫 번째로 추구하는 가치로 삼았다. 김해 최초로 첫 손님 가게를 시작했고, 한 달에 한 번씩 아동센터에 간식을 지원한다. 마음 맞는 분 7명이 모여 칠뜨기라는 모임을 만들어 수세미를 떠서 독거 어르신들게 생필품도 전달하고 있다. 반찬 봉사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
Q. 가치가게 참여 동기 및 이유
(가치가게) 플랜카드를 보고 뜻이 너무 맞고 좋은 사업인 것 같아 신청하게 되었다. 서류적인 측면에서는 동생이 대신 작성을 도와줬다.
Q. 해당 가게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는 어떤 것일까요? (가치 및 실현)
크게 나눔과 환경이다. 나눔은 앞에서 많이 말씀 드렸고, 환경 측면에서는 테이크아웃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텀블러를 가져오시면 1000원 할인을 해드리고 있다.
Q. 기억에 남는 손님이나 재미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행복한 커피라는 아코커피만의 천원짜리 기부 브랜드를 만들었다. 배달로 주문하시면 캔 커피를 천원에 드리고 수익금은 가정폭력지원센터에 전액 기부하고, 연말에는 총 수익금을 결산 보고한다. 어플로 배달 주문하시는 분 중에 ‘커피를 먹지는 않는데 너무 좋은 취지여서 그냥 주문한다’라고 써주신 분이 계셨다. 돈의 가치를 떠나 내가 가진 마음을 누군가가 공감해 주시는 게 정말 뿌듯했다. 아이들에게 간식을 줄 때 초등학교 반 학생들이 전부 손편지를 써줬던 것도 기억에 남는다.
Q. 일을 하면서 보람됬던 일은?
중간에서 나눔과 봉사의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는 게 가장 좋다. 함께 공부하는 언니들이 보고 자기들도 뭔가를 하고 싶다고 했을 때 저희가 독거 어르신들 명단을 받아 전달해 반찬 봉사를 달에 1번 일 년 동안 진행했었다. 간식 지원도 처음엔 혼자 했으나 지금은 맘카페도 함께 한다. 나로 인해 씨앗이 싹트고 열매를 맺을 때 가장 뿌듯하다. 최종적으론 미혼모 센터를 센터를 만드는 게 목표다.
Q. 우리 지역 소개부탁드려요
원래 고향은 전라도인데 고3 겨울 수능 끝난 이후로 살았으니 제2의 고향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젊은 엄마들이 살기 좋은 도시같다. 너무 크지도 그렇다고 너무 작지도 않고 교육 의료 등 인프라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공원도 많고 화장실도 깨끗한 걸 보며 관리가 참 잘 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Q. 가치가게를 통해 지역이 변화하였으면 하는 점 또는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으신가요?
이 좋은 환경에서 엄마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싶다. 예전에는 엄마들이 아기 기저귀를 쉽게 갈 수 있도록 가게 앞에 평상도 있었다. 부부 싸움 하고 갈 곳이 없을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그런 곳이였으면 한다. 엄마가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기 때문에. 나눔을 하고싶은 마음은 있는데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허들을 낮춰줄 수 있도록 조금 더 가게가 알려져서 영향력을 퍼트릴 수 있는 구심점이 되고싶다.
Q. 우리가게 이용방법
가게에 오실때는 텀블러를 가져오시고, 집에서 시켜 드실 경우는 행복한 커피를 넣어 이용하시면 된다. 마음 편하게 상담하고 싶을 때,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도 전문 상담사들이 있어 언제든 방문해 주시면 된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요즘은 다 경기가 어렵고 힘들다. 그냥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그런 날이 오면 바랄게 더 없을 것이다.
글/사진 – 신은경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