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안녕, 지구야 상점

안녕, 지구야 상점 / 잡화점



주소 : 경남 김해시 대청로 26번길 17-1, 102호

전화 : 0507-1375-6145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hi_earth_store/

Q. 가치가게 소개


쓰레기를 줄이는 가게입니다. 자원을 재활용하고 물건들 대부분이 자연으로 돌아가도 해를 끼치지 않는 물건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환경 관련된것에 관심이 많은 사장과 손님이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Q. 우리가게만의 특별한 점


가게 자체가 생소한 것이 특별하다. 대중교통이용, 옷을껴입어서 보일러줄이기, 콘센트뽑기 등 탄소중립 캠페인과 같은 환경활동을 하고 있고 환경에 관련된 모든 것을 도모하는 거점이다.







Q. 가치가게 참여 동기 및 이유


1회부터 참여하고 싶었으나 지역제한이 있어서 3회차에 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가치자체가 가치가게에서 말하는 가치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어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하고싶어서 가게를 열었으나 오신는 손님들이 한정적이여서 좀더 확대를 하고싶었습니다. 여유가 없는 사람들도 환경에서시작하면 결국에는 인권으로 결이 비슷하게 느껴져서 봉사를 하며


환경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 가치를 지역민들과 함께 실현하고 싶어서 가치가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안녕지구야상점을 열기전에는 봉사활동을 오래 하였습니다. 그 마음으로 지구를 위해 봉사를 시작하게 된 것이 안녕지구야 상점이고 이 상점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Q. 해당 가게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는 어떤 것일까요? (가치 및 실현)


누구나 우리상점에 와서 물건을 구매 시 여유가 없는 사람이라도 구매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할인을 하며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환경이라는 문제가 맨 마지막에 가면 인권에 대한 문제로 항상 마주치는 부분이 있어요. 물건을 판돈으로 사람들을 도와 줄 수 있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Q. 기억에 남는 손님이나 재미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정말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는데 손님들은 나누자면 두가지 분류인거 같아요.

너무 좋아서 오시는 분들이에요. 매일 감사하다고 말씀을 해주시는 분들도 있긴한데 사람에따라 느끼는게 달라서 비싸다고 느끼는 분도 계세요. 이렇게 비싸게 팔아도 되요? 라는 질문을 하는분도 있었는데 그래도 환경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고 구매 하시더라구요.




Q. 일을 하면서 보람됬던 일은?


아주 작은 보람이에요. 내가 재활용품들을 씻어 말리면 자원이 순환되고 나중에 지금보다 더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거 라는 것들이요. 작은 가치들을 알아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처음에는 재활용 가져오는 우유팩의 양도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고 저희도 어렵지만 해내가고 있어요.







Q. 가치가게를 통해 지역이 변화하였으면 하는 점 또는 지역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으신가요? 


지역에서 환경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였으면 좋겠어요. 가치가게를 통해 지역 자체에서 환경문제를 좀 더 관심 가질 수 있게끔 목소리를 내는 역할을 하고 싶다.




Q. 우리가게 이용방법


-  공유 텀블러대여 하고 싶다고 말씀해주시면, 이름 전화번호만 적어주세요. 일주일대여해줍니다.

-  기부받은 크래파스를 녹여서 리크레용으로 만들수있어요.

-  플라스틱종류7가지 중에 PP, PS, P 이렇게 3가지종류의 무게만큼 포인트를 쌓아줍니다.

-  우유팩과 멸균팩을 모으고 있어요. 씻어서 가져다 주시면 됩니다.

-  브리타 필터 수거함이 있어요.

-  공병을 가져오면 세제를 담아가실 수 있어요.

-  재사용 쇼핑백 기부 받고 있어요. 물건 구매 시 재사용 쇼핑백에 담아드려요.

-  폐자원 수거, 토너, 양파망, 휴대폰, 전자기기 등 폐자원 수거소 중간역할을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가치가게를 통해서 제가 생각하고 있는 가치를 함께 얘기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제로웨이스트에 빨리 들어오시지 마시고 사람의 본질 습관을 바꾸는 일이기 때문에 한 번에 바뀌기는 어려워요. 하나씩 실천하며 꾸준히 쓰시는게 사실 도움이 되어요. 한번 해보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건 저희가 원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천천히 시작 하는 거를 추천해드려요. 가치가게에서 행사를 할 때 저희가게에 기부되어있는 텀블러로 커피를 제공한다든지 환경보호를 하는 행동들을 하면 시민들의 문화의식도 커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사진 - 김하율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