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마루
가야마루
주소 : 경남 김해시 인제로51번길 6
전화 : 0507-1322-8897
대한민국 한식 대가, 김미옥
어방동에 위치한 가야마루는 김미옥 대표가 2014년에 열었다. 김해시에서 사육한 한우 암소를 가공 판매하는 음식점이다. 2022년 6월 대한민국 국제 요리 및 제과 경연대회 부분대상과 종합대상을 모두 수상했다. 2022년 7월 ‘대한민국 한식대가’라는 상도 받았다. 2023년에는 ‘가야불고기’ 명인이 되었다. 가야마루는 모범음식점이며 김해를 대표하는 맛집이다. 입구에 있는 다양한 상장들을 보면 음식에 대한 믿음이 생긴다.
음식에 대한 애정과 열정
김 대표는 언양불고기 전문점을 10년 넘게 운영했다. 그 후 지금의 가야마루로 이전했다. 한우 전문점인 가야마루는 최상급 A++암소를 사용한다. 친동생이 가까운 주촌에서 축산 유통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신선하고 질 좋은 암소를 공급받는다. 전라도 여수에서 배로 1시간가량 떨어진 ‘소리도’라는 섬이 김 대표의 고향이다. 지금도 여수의 돌게와 완도 김 같은 신선한 재료들은 고향에서 공급받는다. 부지런한 김 대표는 새벽시장에서 신선한 채소를 사서 제철 반찬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토요일은 밥이 좋아’ 85화 김해 편에 불고기 맛집으로 나왔다. 출연자들이 김 대표의 손맛에 감탄을 하는 장면이 여러 번 방송을 탔다. 방송에 나와 유명해진 덕분에 손님이 더욱 많아졌다.
김 대표는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 때까지 가게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하다. 명인이 되었지만,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음식에 대한 애정과 열정으로 늘 음식 생각만 한다. 매달 3째주 일요일 휴무일에도 전국에 있는 맛집을 방문해서 배우고 익히는 열정 부자다. 음식을 진심으로 사랑해야 할 수 있는 바쁜 스케줄이다. 그럼에도 김 대표는 항상 미소를 머금고 있다. 자그마한 체구지만 남 다른 강단과 추진력이 있다.
가야마루는 전 객실이 룸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가족 외식이나 회사회식, 동창모임을 하기 안성맞춤이다. 가게 내부에는 김 대표의 언니와 형부가 도와주고 있다. 김 대표 혼자서 하면 힘들지만 가족의 응원과 지원이 있어 힘이 된다.
김해만의 ‘가야불고기’ 탄생
김 대표는 가야불고기에 김해의 한우만을 사용하고 있다. “김해에서 장사한지 20년이 넘었어요. 김해만의 소불고기를 만들고 싶었죠. 저는 여러 잡부위를 섞어 불고기를 만들지 않습니다. A++한우등심만으로 즉석 양념을 해서 불고기를 장만해요. 그래야 신선한 소고기의 맛과 불고기 양념의 감칠맛을 같이 느낄 수 있어요.” 가야마루의 불고기는 숙성된 맛이 아니라 담백하고 깔끔하다. 오로지 국내산 A++한우만 취급한다는 자부심이 강하다. 김 대표의 음식 철학이 온전히 담긴 불고기다. 좋은 참숯에 직원이 직접 고기를 구워 준다. “김해 주촌 도축장에서 도축하고 이틀이 지나지 않은 한우 A++만 취급해요. 가장 맛있는 고기는 신선한 고기라는 생각으로 운영합니다.”라고 김 대표는 말한다. 모든 음식 하나하나에 정성이 묻어있다. 반찬은 정갈하고 깔끔하다. 샐러드를 포함한 신선한 야채와 백김치가 있다. 여름에는 복분자에 절인 무화과가, 가을에는 감으로 만든 깍두기가 나온다. 각종 나물과 야채 무침, 마늘 장아찌도 상에 오른다. 또 계절에 따라 명이나물 장아찌나 방풍나물 장아찌가 번갈아 나온다. 깔끔한 가지볶음도 곁들인다. 식사 후 후식으로 수정과까지 마시면 제대로 된 한 상을 대접 받은 느낌이다.
김해는 제 2의 고향
“김해에서 1997년부터 살았어요. 전라도 소리도에서 태어난 저에게 김해는 살기 좋고 편안한 제 2의 고향입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왕릉이 있는 김해에서 산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김 대표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기까지는 한 부모 가정에 나눔을 한다. 성인이 되어서는 인재육성에 나눔을 한다. 한 부모 가정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삶의 무게를 나누려고 한다. “저는 부모님을 모시고 오는 손님을 잘 살펴봅니다. 때론 부모님께 손수건을 준비해 두었다 챙겨드립니다. 작은 것이지만 너무 행복해 하는 모습이 생각납니다.”
김 대표는 “가게를 운영하면서 직원들을 책임지고 그들의 삶에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좋은 먹거리를 손님에게 대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보람됩니다.”라고 말한다.
가야마루의 영업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9시 30분까지이다.
김미옥 대표는 진정한 대한민국 한식 대가다.
가치크루 - 안정자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