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힐링아트

힐링아트


주소 : 경남 김해시 활천로 11 (부원아파트 상가101호)

전화 : 010-2468-2230

인스타그램 : @healing_art__

한적한 도로가에 통유리창 속으로 환한 공간이 눈에 들어온다. 앙상한 겨울이 가득한 가로수 사이로 알록달록한 색이 가득한 그림들이 걸려있다. 성인취미 미술전문 공방, 힐링아트. 예술의 가치를 실천하는 힐링아트를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힐링아트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부원동 가치가게 힐링아트 원장 오선미입니다.

저희 화실은 미술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취미미술전문 화실입니다.

제가 서양화를 전공했어요. 그래서 유화, 일러스트, 아크릴화, 소묘, 수채화, 팝아트 등 수강생 분들이 원하는 장르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림을 정말 못 그리는데요, 저와 같은 사람들도 미술을 배울 수 있을까요?

저는 관심만 가지고 있다면 어떤 분이라도 잠재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요. 재능이 있으니까 우리 화실이 보이는 거고 또 재능이 있으시니까 배워보고 싶으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단 스스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가지신다면 누구라도 배우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하얀 벽에 그림이 많이 걸려있어요. 어떤 작품들인가요?

저희 화실이 처음 시작할 때는 수강생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에 그림이 하나도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했어요. 수강생 분들이 한 점씩 그릴 때마다 한 점씩 걸면서 시작을 했거든요. 처음 한 두 점이  걸려 있을 때는 조금 우습기도 했어요. 그렇지만 지금은 이렇게 벽이 다 차고 더 걸 수 없을 정도로 걸려있네요. 이제는 잘 그리신 그림들도 많이 있어요. 수강생 분들이 모두 열심히 해 주시고, 저의 레슨 방식에 대해서 만족감을 많이 가져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혹시 화실을 운영하시면서 보람되었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항암 치료를 하고 계신 분이 계셨어요. 처음 상담 오셨을 때는 본인이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생각에 무력감과 슬픔이 가득하셨어요. 그래도 그림을 배워보고 싶은 마음에 저희 화방을 찾아와주셨거든요. 그때는 항암 치료 기간이라 바로 다니지는 못하셨지만 건강이 조금 회복되고 난 뒤에 오셔서 지금까지 계속 다니고 계신 분이 계세요. 건강도 많이 좋아지시고, 그림을 그리면서 항상 행복해하시니까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렸다는 생각에 마음이 따뜻해지더라고요.





저희 화실 근처에 큰 병원이 있어서 그런지 아프신 분들이 찾아오시는 경우가 있어요. 마음이 아프신 분들도 계시고 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도 계세요. 위로를 받고 싶으신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짐작했어요. 그래서 그냥 그림을 그린다기보다는 그림 기술도 배우지만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통해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감정의 정화가 되기도 하고요. 이 모든 것들이 예술의 가치가 아닐까 생각해요. 힐링아트.. 제가 추구하는 예술의 가치입니다.  


 



사실 지금 옆에는 수강생 분들께서 작업 중이세요. 회원님들 자랑 해주세요!

저희 회원님들은 제가 생각했던 이상으로 그림 실력이 일취월장하시고요, 무엇보다.... 사랑이 많으세요.  어떻게 보면 저보다도 더 화방을 사랑하시는 마음들이 크신 것 같고요. 이렇게 화실을 꾸민다든지 화실 일에 대해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고 도움을 주시려고 하셔서 제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뭐랄까 수강생의 관계를 떠나 인간적으로도 오히려 저에게 용기나 위로를 많이 해주시고,  요즘같이 코로나로 힘든 시국에 우리 회원님들이 제게 굉장히 힘을 많이 주고 계시거든요. 그리고 처음에 시작할 때 취미미술은 수강 기간이 짧을 거라 생각을 하고 시작 했었는데, 생각보다 오픈 때부터 다니신 분들이 아직까지 남아 계실 정도로 몇 년 동안 함께 해주시는 회원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화실을 사랑해 주시고 저를 또 믿고 의지해 주시고 그리고 오히려 제게 힘도 주시고. 감사한 부분이 참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의학의 발달로 현대인들은 수명이 길어졌어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 분들이 오고 계시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시니어 분들이 퇴직을 너무 일찍 하시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해요. 충분히 경제활동을 하실 상태이신데, 나이로 인해 일자리가 마땅히 없으신 것에 대해서 마음이 항상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그림 취미로 생활의 활력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담 없이 오셔서 그림을 그린다는 행위에 대한 즐거움이나 성취감 같은 걸 느끼실 수 있도록 재료를 무상으로 제공해 드립니다. 





상담을 오시면 항상 모든 분들이 거의 다 같은 말씀들을 하세요. 제가 이런 걸 할 수 있을까요 하는 그런 두려움을 많이 갖고 계세요. 특정인만 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히 두려운 장르에 도전함으로 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서 정서적인 만족감도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가치크루 김영현

사진  힐링아트 제공/ 김해문화도시센터 이슬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