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K마트

K마트


주소 : 경남 김해시 분성로376번길 29

전화 : 055-335-1393

김해중학교와 김해중앙여자중학교 사이에 있는 골목을 지나가다 보면 빨갛고 기다란 간판이 한눈에 보인다. 골목마다 편의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도 묵묵히 부원동 골목을 지키고 있다. 아동의 안전과 지역 나눔의 가치를 담는다는 부원동 가치가게 K마트를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가게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부원동 가치가게 K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정동준입니다.

간판 속 이름이 길죠? K마트라고 불러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는 구매 할인 마트입니다.





K마트는 이곳 부원동에서 2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동네 분들이 편하게 찾아와 주세요. 여기서 다 모여서 소통도 하고, 동네 이야기도 오가는 그런 편안함과 다정함이 저희 마트에 있습니다. 





와, 20년이면 정말 긴 시간이에요. 혹시 기억에 남는 손님이 있으신가요?

기억에 남는 손님이라고 하면 명절 때 어린 친구들이 길을 헤매다가 저희 마트를 찾아온 적이 있었어요. 저희 간판이 아무래도 눈에 확 띄니 그런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희가 아이들을 케어해 주고, 보호자에게 연락을 닿게 해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집으로 찾아갈 수 있도록 했죠. 부모님이 오셔서 감사를 표하셨는데, 그 후로 매번 명절 때마다 찾아오셔서 감사하다고 또 인사를 하시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정말 보람을 느끼죠.  





저희가 아동안전지킴이집으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위험에 처한 아동을 임시보호하고 경찰에 인계하는 곳입니다. 이렇게 한번 씩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니 정말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여기가 낮에는 햇볕도 잘 들고 밝은데, 해가 지고 가게 문들이 닫히면 매우 어두워집니다. 그래서 저희는 가게 문을 닫아도 조명을 환하게 켜두고 있어요.






K마트가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는 어떤 가치인가요?

케이마트가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는 나눔입니다. 나눔이라고 하면 저희가 활동 하고 있는 아동 지킴이 그리고 제 앞에 동전통이 있는데 장애인 재활센터에 매년 후반기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케이마트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케이마트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아침 6시부터 저녁 11시 반까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편하게 와주세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자유롭게 해주세요.

아무래도 자영업자이다 보니 코로나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든 자영업자들이 힘들지만 그 와중에도 이 가치가게 프로젝트를 통해 사장님들이 가치를 실현하신다는 것이 정말 멋있습니다. 다 같이 힘을 모아 이 상황을 잘 이겨내서 마스크를 벗고 웃으며 입술을 보여줄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가치크루 김원진

사진 김해문화도시센터 이슬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