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보성이발소

보성이발소


주소 : 경남 김해시 분성로376번길 28

전화 : 010-6365-4908

부원동에는 경력이 60년도 훨씬 넘은 이발소가 있다. 요즘 유행하는 클래식한 스타일도 연출이 가능하고, 이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면도, 드라이, 샴푸까지 책임져주는 부원동 바버샵.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보성이발소를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이발소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부원동 가치가게 보성이발소 대표 한현준입니다.

보성이발소는 일반 미용실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남녀 커트와는 다르게 아주 클래식한 스타일을 만들어 드립니다. 주로 젊은 층부터 나이 많은 층까지 두루 와서 이용하실 수 있는 이발소입니다.



보성이발소만의 특별함은 무엇인가요?

요즘 유행하고 있는 뉴 스타일 그 자체가 기본적으로 옛날부터 해온 클래식 스타일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저는 어떠한 스타일도 다 연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층, 나이 많은 사람 두루 편안하게 올 수 있는 점이 특별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보성이발소에서는 커트만 하는 게 아니고 아이롱하고 드라이도 해드립니다. 요즘 아주 유행하는 리젠트 식으로 드라이를 해서 머리 모양을 만들고 혼주 이발, 신랑 이발도 합니다.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합니다.





이발을 전문적으로 배우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내 소년 시절에는 먹는 것도 어렵고, 집안 사정이 매우 어려웠어요. 그래서 중학교 졸업하고 동시에 이발소에 견습생으로 들어갔죠. 한 3년 내내 머리만 3년을 씻었습니다. 그렇게 차츰 경력을 쌓다가 내가 18살 때 처음 이발소를 개업했어요. 거기가 어딘가 하면 부산 대형국민학교 지정 이용원입니다. 지정이발소 거기서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이 업을 하고 있어요. 

젊었을 때는 이발 이거 해가지고 갈등도 참 많이 생기기도 했는데, 지금 나이가 먹고 나서 생각해보니 이것을 너무 잘 배웠다 싶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이발 경력이 60년도 훨씬 넘으시네요. 혹시 기억에 남는 손님이 있으신지 궁금해요.

보성이발소를 개업하고 얼마 되지 않았던 때인데, 그때 방문해주셨던 손님 한분이 참 인상에 남습니다. 개인택시 운전자이신데, 이분은 영업을 하면서 매일 첫 손님은 요금이 많든 적든 간에 요금을 안 받는다 하더라고요. 먼 데 가나 가까운 데 가나 안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그 손님이 참 인상 깊었는데 이제 단골이 되어서 자주 옵니다. 그게 쉽지 않은 일인데 첫 손님 요금을 매일 매일을 안 받는다는 것은 아무나 그렇게 못해요. 그래서 제가 물어봤어요. 그리 하니까 어떠하냐고. 좋은 하루를 보내는 루틴이, 일상이 된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좋아서 계속 한다고 해요.





저는 흔히 말하는 옛날 머리 스타일, 클래식 스타일에 요즘 미용실에서 젊은 친구들이 하는 뉴 스타일을 더하여 머리 스타일을 연출합니다. 양옆에만 투블럭으로 컷트하고 뒤에는 상고식으로 컷트합니다. 이렇게 하면 뒤에서 볼 때 참 보기 좋고, 옆으로 보면 투블럭이고. 이런 식으로 내 나름대로 연구를 해서 연출을 합니다. 내가 나이가 있으니까 일부러 젊은 사람들 스타일을 많이 봅니다. 잘 보면 아무리 요즘 유행한다고 해도 내가 볼 때는 그 옛날에 내가 배웠던 그 스타일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기본이 되어 있으니까 그리 어렵지 않게 보기 좋게 해줍니다. 


어느 날은 30대 정도로 보이는 엄마가 7살 아들을 데리고 이발하러 왔더라고요. 그래서 어찌 알고 왔냐 물으니 아들 엄마의 아버지가 여기에서 이발을 하고 와서 보니까 머리가 너무 예쁘더래요. 그래서 어딘지 물어 아들을 데리고 왔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참 옛날 생각이 났습니다. 몇 십 년 만에 어린 아이 이발을 한 것이었습니다. 요즘에는 모두 미용실에 가지요. 옛날에는 어린 아이부터 고등학생까지 이발소에서 머리를 안 자르면 자를 데가 없었거든요. 젊은 엄마가 너무 예쁘다고 마음에 들어 하더라고요. 그 이후로 또 다른 젊은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오고 하더라고요. 참 보람되지요.



가치가게에 참여하여 실천하고자 하는 가치는 어떤 것일까요?

여기는 아무래도 동네 장사이기 때문에 다른 곳과는 달리 착한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친절하게 하면서 여기 오시는 손님들 마음에 들게 하는 것을 항상 목표로 삼고 있어요. 우리 보성이발소 요금에는 면도, 드라이, 세발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에 가면 추가하고 추가해서 아마 5만 원은 더 받지 않을까요. 세발이 뭐냐 하면 요즘 말로 샴푸에요. 우리 이발소에서는 이발, 면도, 드라이, 세발 포함해서 토탈로 만원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해주세요.

이 부원동에서 이발소를 개업을 했으니까 여기서 앞으로 계속 잘 지내고 싶어요. 나보다 더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봉사활동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제가 친절하게 꾸준하게 잘 해서 부원동하면 그 부원동에는 나이 많은 사람이 이발해주는 보성이발소가 이발 참 잘하더라 라고 하는 말이 바로 나올 수 있는 이발소가 됐으면 좋겠어요.







인터뷰  가치크루 김영현

사진  김영현, 김해문화도시센터 이슬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사진을 무단 복제 및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